국내 에너지 정책

2030년 휴머노이드 분야 글로벌 최강국 도약

대성에너지 2025. 4. 15. 09:38

2030년 휴머노이드 분야 글로벌 최강국 도약을 목표로 대한민국 드림팀이 뭉쳤습니다.

 

‘K-휴머노이드 연합 10일 출범한 것입니다. 여기에는 서울대카이스트고려대연세대포항공대부산대 등의 교수진과 레인보우로보틱스에이로봇원익로보틱스 등 로봇 관련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습니다.

 

K-휴머노이드 연합의 주요 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봇 공용 인공지능(AI) 모델 개발

로봇의 두뇌에 해당하는 로봇 AI를 개발합니다. 서울대 AI 연구소를 중심으로 카이스트, 고려대, 연세대 등 국내 최고 AI 연구진들이 머리를 맞댑니다. 로봇 제조사와 부품사들은 자체 개발한 로봇과 행동 데이터, 로봇에 AI 탑재 후 피드백 등을 연구진에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2028년까지 로봇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한다는 계획입니다.

 

 휴머노이드 하드웨어(HW) 핵심기술 개발

로봇 제조사들은 2028년까지 자체개발 또는 협력사업을 통해 가벼운 무게(60kg ), 높은 자유도(50 ), 높은 페이로드(20kg ), 빠른 이동속도(2.5m/s ) 등 고사양의 로봇을 생산합니다.

 

또 부품기업들과 협력해 정교한 물체 조작이 가능한 힘/토크센서, 손 감각을 구현하는 촉각센서, 가벼우면서 유연한 액추에이터(모터+제어기+감속기) 등을 개발합니다.

 

산업부는 로봇 연구개발인프라실증 등의 예산을 활용해 기업들의 기술개발을 전폭 지원합니다. 휴머노이드 개발 과정에서 공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도 구축해 제공합니다.

 

 

 AI 반도체, 모빌리티용 배터리 등 개발

휴머노이드 로봇에는 고성능저전력의 온디바이스용 AI 반도체가 필수입니다. 고밀도장수명고안전의 배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따라 이 분야 전문기업들이 참여해 연합 내 로봇기업과 공동 기술개발 등의 협력 방안을 모색합니다.

 

산업부는 온디바이스용 AI 반도체 개발을 위한 대규모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스타트업, 인력 등 양성

산업부는 유망 연구소와 스타트업을 지속 발굴해 연합에 포함시키고, 이들의 창업과 투자유치를 적극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올해 중 휴머노이드 펀드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 국내 주요 20개 대학을 연합에 참여시켜 학부생들이 연합의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공급-수요기업 간 협력 강화

수요기업의 관심을 제고하고 필요한 정보 등을 수시로 제공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기술 세미나와 쇼케이스, 경진대회 등을 개최합니다. 이를 통해 공동 기술개발, 지분투자, 합작법인 설립 등 다양한 협력을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산업부도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AI 자율제조 선도 프로젝트를 통해 공급-수요기업 간 협력을 지원합니다.

 

 

원문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경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