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ergy Korea with Daesung Energy
국내 에너지 정책

광산안전 종합대책 발표

by 대성에너지 2023. 2. 8.
반응형

산업통상자원부가 광산의 심부 갱도까지 통신이 가능한 장거리 광역통신장비 보급을 지원합니다.  5인 이상 갱내광산에 생존박스 등의 대피시설 설치를 의무화합니다.

 

 

산업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광산안전 종합대책 2일 발표했습니다. 그 내용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광산재해 예방력 강화

 

 갱내 재해예방 시설장비 보급

광산에서 주로 사용하는 단거리 무선통신장비는 유사시 지상 상황실과 갱내 작업장 간 원활한 통신이 어려워 신속한 구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5인 이상 갱내광산을 대상으로 심부 갱도까지 통신 가능한 장거리 광역통신장비를 보급 지원합니다.

 

 갱외 재해예방 시설장비 보급

5인 이상 갱외광산을 대상으로 작업자의 기계 끼임 방지 안전시설과 광산 차량의 추락전도를 예방할 안전장치 등도 신규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광산별 자율 안전관리체계 구축

광산에서 자율적으로 안전관리를 하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광산별 특성을 자체 안전규정에 반영토록 조치합니다. 

 

 광산재해 대처 능력 확보

 

 광산재해 구호시스템 강화

30인 이상 광산은 광산안전사무소 안전검사 시 자체 구호대 조직운영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구호대 운영과 훈련 결과를 제출토록 합니다. 30인 미만 광산에는 표준화된 구호 매뉴얼을 보급합니다.

 

 유사시 대비 안전시설 확보

5인 이상 갱내광산은 생존박스 등의 대피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설치를 지원합니다. 생존박스에는 생존에 필요한 산소, 전기, 식수, 조명, 고열량음식 등이 비치됩니다.

 

또 갱내에서도 시추가 가능한 구호용 시추기, 지하 매몰 시 재해자와 통신이 가능한 고심도 시추공 카메라도 확보합니다.

 

 광산안전도 디지털 현행화

5인 이상 갱내광산을 대상으로 광산안전도를 현행화하고 비전자도면의 3D 디지털화를 지원합니다.

 

 광산안전 거버넌스 효율화

 

 광산안전 관리제도 강화

광산안전사무소에 부소장(5) 직급 신설을 검토해 경력자를 배치하고 안전관리와 재해사고 대응력을 강화합니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관련 법령의 처별 규정 강화도 검토합니다.

 

 광산안전교육 내실화

체험형 안전교육을 확대하고 전문 직무교육도 강화합니다. 광산안전센터의 리모델링 또는 신축을 통해 교육환경도 개선합니다.

 

 광산안전문화 확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광산사고 예방을 홍보하고, 안전관리 우수광산에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원문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경제뉴스

 

경제 뉴스 |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산업통상자원부가 광산의 심부 갱도까지 통신이 가능한 장거리 광역통신장비 보급을 지원합니다. 또 5인 이상 갱내광산에 생존박스 등의 대피시설 설치를 의무화합니다. 산업부는 이같은 내용

www.motie.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