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ergy Korea with Daesung Energy
국내 에너지 정책

1300억원 투자해 탄소중립 산업단지 구축

by 대성에너지 2025. 8. 1.

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는 2029년까지 국비 500억원을 포함,  1300억원을 투자해 탄소중립 산업단지를 구축합니다.

 

산업부는 2025 1차 추가경정예산 사업으로 이같은 내용의 탄소중립산단 대표모델 구축사업 수행기관을 7 25일부터 공모한다고 밝혔습니다.

 

대상은 전력 사용량 상위 30개 산단이며 산업부는 이 가운데 1개를 선정, 2029년까지 1300억 원을 투자합니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산단 내 또는 인근의 공장 지붕, 주차장 등 유휴부지 및 국·공유지를 활용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을 보급·확산합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발전소 구축

공급받은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입주기업에 공급하기 위해 ESS 발전소(VPP), 지능형 전력망, 수요·공급 관리 및 거래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산단 재자원화 생태계 구축

지역 산단 별 재자원화 산업 인프라를 구축해 지역 특화형 자원순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합니다.

 

 탄소감축 컨설팅

산단 내 RE100 적용 기업 현황을 조사하고 입주기업의 에너지 사용 현황을 분석해 기업별 맞춤형 탄소감축 이행 로드맵과 실행전략 수립을 지원합니다.

 

 글로벌 탄소규제 대응

탄소감축 컨설팅을 바탕으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디지털제품여권(DPP) 등 글로벌 탄소규제 대응이 시급한 사업장을 선정, 탄소DB 측정센서와 통신 인프라 등의 구축을 지원합니다.

 

 친환경 설비 보급

산단 내 입주기업에 대해 온실가스에너지 감축 효과가 우수한 설비로의 교체를 지원하고 관련 서비스를 보급합니다.

 

공모는 7 25일부터 9 4일까지 진행되며 상세 내용은 산업부(www.motie.go.kr)와 한국산업단지공단(www.kicox.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8 5일에는 사업 참여에 관심 있는 기업기관들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원문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경제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