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ergy Korea with Daesung Energy
에너지 뉴스 국내&해외

한국-UAE, 통상‧원전 수출 협력 가속화

by 대성에너지 2025. 11. 21.

한국과 UAE가 이재명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통상과 원전 수출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 2건을 체결했습니다. 그 내용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CEPA 경제협력위원회 행정과 운영에 관한 MOU

 

산업통상부와 UAE 대외무역부가 체결한 것으로, -UAE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이 발효하면 양국 산업통상 분야에서 구체적인 협력 프로그램이 즉각 작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UAE CEPA는 한국이 중동 국가와 체결한 최초의 FTA, 2024 5월 정식 서명하고 현재 국회 비준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산업통상부는 CEPA 발효와 동시에 경제협력위원회를 가동해 양국 간 상호 협력 수요가 많은 분야를 발굴하고 우선 순위를 명확히 설정해 협력의 실행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출처: 산업통상부

 

 원자력 신기술AI글로벌 시장 협력 파트너십 MOU

 

한국전력과 UAE원자력공사 간 MOU, 양 기관은 이를 통해 원전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우선, 전력기업 간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인력을 양성하고, 대학과 연구기관 간 교류도 확대해 나갑니다.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원전 예측 정비, 운전 환경 시뮬레이션, 운영 데이터 디지털화 등 시스템을 고도화합니다. 이를 통해 바라카원전 협력 모델을 글로벌 수준으로 확장, 3국으로 공동 진출합니다.

 

산업통상부는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양국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 플랫폼을 가동, 협력 사업들의 후속 조치를 강화하고 UAE 내 우리 기업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원문출처: 산업통상부 경제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