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ergy Korea with Daesung Energy
에너지 뉴스 국내&해외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 개소

by 대성에너지 2024. 10. 4.

국내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들이 공용 검증 장비를 활용해 설계된 칩의 신뢰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경기도 성남 글로벌 융합센터에서 시스템반도체 개발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습니다.

 

여기서 팹리스 기업들은 고가의 에뮬레이터와 계측장비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제품 검증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뮬레이터는 AI 반도체 칩 제작 전 시스템 레벨에서 칩 성능을 검증하는 장비를 말합니다.

 

 

이번 개발지원센터 개소는 2020년부터 팹리스 기업들의 설계 프로그램과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와 함께 AI반도체 개발 전주기(설계-시제작-검증-상용화) 지원 인프라를 완성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한국팹리스산업협회, 성남산업진흥원 등은 팹리스 기업들의 검증을 뒷받침하고 검증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경기도 성남은 국내 팹리스 기업의 40%가 밀집돼 있는 곳으로, 여기에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 이어 개발지원센터까지 구축됨에 따라 성남, 특히 판교는 팹리스들의 핵심 거점으로 발돋움할 전망입니다.

 

정부는 판교 지역을 시작으로 팹리스를 위한 원스톱 지원 서비스 종합 체계를 구축해 우리 시스템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원문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경제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