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ergy Korea with Daesung Energy
국내 에너지 정책

185개 공급망 안정품목 특정국 의존도 50% 이하로

by 대성에너지 2023. 12. 19.

산업통상자원부가 반도체 희귀가스, 흑연, 희토류, 요소 등 185개 공급망 안정품목을 선정, 이들의 특정국 의존도를 2022년 평균 70%에서 2030 50% 이하로 낮춥니다.

 

산업부는 13일 국내 유일의 천연 흑연 음극재 생산 공장인 포스코퓨처엠(세종2공장)에서 산업 공급망 전략회의를 개최해 이같은 내용의 산업 공급망 3050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그 내용을 알아봅니다.

 

 공급망 제도와 및 추진 체계 구축

범정부 컨트롤타워인 공급망안정화위원회를 중심으로 신속하고 일사분란한 국가 공급망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공급망 위기 신속 대응 체계 가동

품목별 위기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관계부처 합동 모의훈련 등을 실시, 위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핵심품목 자립 생산 기반 확충

국내생산 시 경제성이 낮은 품목의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국내생산 투자 사업(14개 품목)에 대한 규제와 인허가 애로 사항을 해결하겠습니다.”

 

 핵심 기술 조기 개발 및 생산 시설 구축 연계

공급망 안정품목 연구개발(R&D)을 대폭 확대하고 생산효율 혁신과 친환경소재 R&D 등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국내 생산 능력 확충을 위한 전략적 외투유턴 유치

국내 공급망을 보완할 수 있는 외국인 투자를 전략적으로 유치하고, 핵심 업종의 유턴 확대를 위해 관련 제도를 적극 개선하겠습니다.”

 

 공급망 리스크 분산을 위한 수입처 다변화

대체 도입을 촉진할 다양한 유인체계를 마련하고 수입처 다변화 전 과정을 지원하겠습니다.”

 

 생산거점 다변화를 위한 해외 인수합병(M&A)  P턴 지원

해외 M&A와 특정국 집중 생산 시설의 제3국 이전(P)을 지원하겠습니다.”

 

 핵심광물 비축 확대

핵심광물 20 35개 품목의 비축물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평균 100일분을 비축하겠습니다.”

 

 자원보유국과 협력 기반 확충 및 민간 프로젝트 지원

공급망 공적개발원조(ODA)를 확대하고 핵심광물 관련 다자협력 플랫폼에도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또 민간의 해외 핵심광물 프로젝트에 특별융자, 세액공제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재자원화 기술 개발 및 폐자원의 재자원화 체계 구축

흑연을 대신할 실리콘 음극재 등 대체재를 개발하고, 폐희토 영구자석의 재활용 등 재자원화 기술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3050 전략은 185개 공급망 안정품목을 집중 관리해 튼튼한 산업 공급망을 갖춰 나가겠다는 전략인 만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차질 없이 이행해 우리 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뒷받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원문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경제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