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nergy Korea with Daesung Energy
국내 에너지 정책

5개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

by 대성에너지 2024. 7. 8.
반응형

5개 바이오 특화단지가 지정됐습니다.

 

정부는 27일 제6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개최해 인천경기(시흥) 대전(유성) 강원(춘천홍천) 전남(화순) 경북(안동포항)을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했습니다.

 

각 지역별 계획을 살펴보면 인천경기(시흥) 지역은 세계 1위 바이오 메가 클러스터를 비전으로 세계 최대 생산기지와 기술 초격차를 위한 글로벌 거점으로 조성합니다. 특히 인천은 현재 단일 도시 기준 세계 최대 바이오의약품 제조 역량인 116 5000리터 규모를 2032 214 5000리터로 2배 확대할 계획입니다.

 

대전(유성)은 혁신 신약 연구개발 오픈 이노베이션 거점을 목표로 조성합니다. 탁월한 연구개발 기반과 기술력 있는 선도 기업군을 바탕으로 2032년까지 블록버스터 신약 2개 개발 등 기술혁신과 신약 파이프라인을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강원(춘천홍천)은 인공지능 기반의 신약개발과 중소형 위탁개발생산(CDMO) 거점으로 조성합니다. 기존의 바이오 인프라와 주변 지역과의 연계확장을 통해 바이오산업 발전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전남(화순)은 화순 백신산업특구 등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연구개발-임상-백신제조 생태계 조성을 통해 안정적인 백신 생산과 면역치료 산업 혁신 생태계를 구축합니다.

 

경북(안동포항)은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첨단산단 등의 인프라와 포스텍 등의 기술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바이오백신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에 지정된 바이오 특화단지에 대해서는 인허가 신속처리, 규제 혁파, 세제예산 지원, 용적률 완화,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 등의 지원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시장은 2023 4800억 달러에서 2028 7521억 달러로 연평균 10% 정도의 고성장이 예상되는 미래 성장 동력입니다. 이에 세계 주요국들은 바이오 기술제조 역량 강화와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원문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경제뉴스

 

반응형

댓글